1:1 온라인상담

당신의 성공파트너 행복브릿지

최적화된 맞춤 컨설팅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해드립니다.
고민하지 마시고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 주세요.

문의 정보 입력

단체/기업명   
담당자/연락처 - -   
이메일
문의내용
유입경로   
휴대전화 - -   

News

행복브릿지 Nesw 소식

아래로

행복브릿지의 뉴스 및 소식 게시판입니다.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언제나 친절히 최선을 다해 답변해드립니다.

제목 친환경기업 ㈜행복브릿지, 다회용컵 세척 ESG 시장 선도할 토털 솔루션 제공

[소셜밸류=소민영 기자] 앞으로 종이컵, 플라스틱 빨대, 플라스틱 컵 등 일회용품 관련해 매장에서 없어질 전망이다.


환경부는 지난 1일 오는 24일부터 모든 종합소매업자는 비닐봉투 제공이 금지되고, 매장 내에서는 종이컵,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금지한다며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의 세부 시행방안을 발표했다. 단, 매장의 참여 유도를 위해 1년간 계도 기간이 진행된다.

정부는 서울시와 협업해 ‘다회용컵 전용 커피전문점(제로카페)’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커피전문점에서 일회용컵 대신 다회용컵을 사용하도록 권장하는데 일부 커피전문점에서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일회용컵 줄이고 다회용컵으로 전환하기 위해 정부가 나서 시행방안과 시범 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일회용 플라스틱 저감을 위해 실행에 앞장서고 있는 다회용컵 컨설팅, 제작, 배송, 반납, 세척 등 토털 솔루션 환경기업 ‘㈜행복브릿지’가 그 중심에 있다.  

 

▲다회용컵을 제공, 세척, 납품 등을 하고 있는 (주)행복브릿지. 사진은 다회용컵을 들고 있는 양정석 대표/사진=(주)행복브릿지 제공


㈜행복브릿지는 환경을 고려한 다회용컵을 제작해 원하는 장소에 배치하며 사용 후 반납한 컵을 회수하고 세척한 뒤 다시 배송을 해주는 토털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7년 기준 그린피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이 사용하는 플라스틱 컵이 연간 약 33억 개가 소비되는데 그 중 5% 미만으로 재활용이 되고 있고 발표했다. 이 때문에 일회용컵 줄이기가 절실한데 그 방안으로 다회용컵, 다회용기 사용을 늘려가는 것이다.

다회용컵이나 다회용기를 쓰려면 기본적으로 세척과 공급이 중요한데,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 ㈜행복브릿지가 나서고 있다.
 

▲(주)행복브릿지의 세척 공장 내부 모습


■세척 공법-컨베이이식 공정에 따른 일괄 시스템으로 운영
㈜행복브릿지의 다회용컵 세척은 다회용기를 포함한 다양한 용기들을 컨베이어식 공정에 따라 세척, 설균, 건조, 포장 적재하는 일괄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위생과 안전을 위해 고성능 초음파 세척기를 거쳐 스팀 살균, 자외선(UV) 살균 과정을 통해 완벽한 세척을 실현한다.

이때 사용되는 세정제도 ‘클린아이디어’社의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피부반응지수 0%, 살균력 99.9%, 생분해도 96%로 되어 있으며, 7가지(알레르기 유발물질, 메틸알코올, 중금속, 형광중백제, 유기용제, 발암물질, 색소 무첨가) 안심성분으로 환경과 소비자에게 부담이 적은 제품을 선정해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세척된 다회용컵은 0~70RLU(Relative Light Unit, 오염도 수치 단위) 수치가 나온다. 이는 식품 위생 안전 기준으로 용기 오염도 허용 수치인 0~200RLU 이하에 포함돼 깨끗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회용 플라스틱 컵 오염도가 경우에 따라 125RLU인 것에 비하면 다회용컵이 청결하다고 볼 수 있다.

 

 

▲(주)행복브릿지 공장에서 세척한 컵의 오염도 수치


■ 50회 이상 사용된 다회용컵 폐기 대상으로 분류해 관리
다회용컵 겉면에 QR코드를 통해 세척기가 자동으로 세척 횟수를 파악한다. 이때 다회용컵이 50회 정도 사용됐다고 표기된 컵은 바로 폐기 대상으로 분류된다. 폐기 대상으로 분류된 컵은 재활용으로 다시 쓰이기 위해 협력한 기업으로 보내지게 된다.

이렇게 세척을 거치고 나면 최종적으로 한번 더 검수를 한 뒤 사용 매장으로 배송이 된다.

■㈜행복브릿지의 다회용컵 납품 대표적 사례 스타벅스, KOTRA
지난 2020년부터 스타벅스 에코매장에서 사용되는 다회용컵을 지속해서 세척 공급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높은 품질 기준을 통과할 정도로 ㈜행복브릿지의 세척력을 인정받고 있다.

아울러 수출 및 투자 유치를 위한 무역 관련해 최대 공기관인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이하 코트라)에서 사용하는 다회용컵 역시 2년 동안 세척과 납품을 맡고 있다.

■제1부천공장에 이은 제2공장 신축으로 커지는 다회용컵 세척 시장 선도
㈜행복브릿지는 일 생산량 20만 개 이상을 목표로 제2공장을 신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장부지 한 두곳을 압축하고 계약과 동시에 건축에 들어갈 예정이다.

제2공장이 설립이 되면 다회용컵을 세척할 자동화 기계설비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후 일 20만 개 이상의 물량을 소화할 수 있는 생산 능력이 생긴다.

게다가 육안에 의존했던 출고전 검수를 비전검수기 도입으로 품질과 검수량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커지는 다회용 생태계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행복브릿지 양정석 대표는 “㈜행복브릿지는 다회용기 위생세척 토털 솔루션 기업으로서 ‘다회용컵과 다회용기 사용으로 환경을 보호하는 데 조금이라도 기여하자’라는 기업의 미션과 사명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일회용보다 깨끗한 다회용컵과 다회용기 제공으로 생활 속 재사용 문화 확산을 통해 지속가능한 지구환경에 기여하고 선도하는 기업으로 발돋움 하겠다”고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말했다.

[저작권자ⓒ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